아름다운 세상을 위한 교육공동체
MEMBER LOGIN
공지사항
  1. 자생님의 함양수련원 정원 가꾸기 일기가 시작되었습니다.
  2. 통찰력게임 온라인에서 하기
  3. [소식지 42호] 생명력 카드-감사
  4. [소식지 41호] 창조적 통찰의 조건 속에 있는 사람
  5. [소식지 40호] 통찰은 경험에서 자유로울 때 일어난다
  6. [소식지 39호] 직관은 단편이다
1
1
100일 학교에서는 끊임없는 일깨움과 힌트를 주는 안내자와의 생활을 통해 스스로 해내기 힘든 깨어있는 삶에 대한 자극을 지속적으로 받게 됩니다. 이를 통해 몸, 마음에 그 삶이 ‘배이도록’ 하면 이제 일상에서도 기존의 관성에 휘둘리지 않는 힘을 얻게될 것입니다. 이 일기 난에는 마음의 힘을 기르기와 일상의 통찰일기, 관성다루기 관련 글이 실립니다.

. 마음의 힘을 기르기 : 우리는 매일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작은 일이라도 꾸준히 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더라도 멈추지 않고 아무리 급한 일이 있어도 빼놓지 않고 행하는 이 지속적인 행동을 통해 마음의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 꾸준함을 통해 어떤 일이 벌어져도 흔들리지 않는 마음이 터득되기 때문입니다.

- 관련 페이지 :
- 청년백일학교에서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 청년백일학교를 후원합니다 : 자원이 있는 사람이 자원이 없는 사람을 도와주는 건강한 시스템

(바다) 262일-깨어있기 심화 3일차
by 바다 on 10:25:57 in 일기

-오늘의 진선미 

미: 선생님이 들려주신 김민기-봉우리의 가사가 아름답게 느껴졌다. 


-오늘의 주제: 깨어있기 심화 3일차 


오늘은 있음 연습을 해보았다. 

거울을 보면서 나라는 느낌을 찾고, 내가 있다에서 있음의 느낌으로 넘어갔다. 그 상태에서 산책을 해 보았다. 

거울을 보는데 초반에는 나라는 느낌이 잡히다가 배경과 ‘내 얼굴’을 구분하는 마음이 사라졌다. 그 마음에서 걸으니 특정한 내가 없었다. 

그러다가 내가 정말 존재감을 느끼는 것일까? 

라는 의문이 들며 존재감을 찾아보려는 의도가 올라왔는데 그러한 의도 또한 있음 위에서 나타난 것이라는 게 보였다. 

더 나아가서 있음, 투명함도 관찰되고 있었다. 

무엇에게 관찰되고 있었을까? 

나중에는 감각 상태가 되었다. 


존재감을 느낄때마다 내가 느낀다고 여겼는데, 

이번 연습때는 내가 느낀 것이 아니라 그 상태가 조금 더 진실되다고 여겨졌다. 

나라는 것이 정말 지금까지 이름 붙이며 살아왔던 그 나라고 할 수 있는지 잘 모르겠다는 생각이 올라왔다. 

이러한 경험들을 과연 내가 했는가? 

그렇다면 그 나는 이런 경험보다 느낌보다 더 근본적인 것일텐데, 그렇다고 생각되지 않았다. 

나는 무엇일까? 


-오늘의 감사 

함께 노래를 듣는 순간에 감사했다. 

맛있는 저녁 식사를 있어 감사했다. 

Tag :


새댓글 쓰기

100일 학교에서는 끊임없는 일깨움과 힌트를 주는 안내자와의 생활을 통해 스스로 해내기 힘든 깨어있는 삶에 대한 자극을 지속적으로 받게 됩니다. 이를 통해 몸, 마음에 그 삶이 ‘배이도록’ 하면 이제 일상에서도 기존의 관성에 휘둘리지 않는 힘을 얻게될 것입니다. 이 일기 난에는 마음의 힘을 기르기와 일상의 통찰일기, 관성다루기 관련 글이 실립니다.

. 마음의 힘을 기르기 : 우리는 매일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작은 일이라도 꾸준히 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더라도 멈추지 않고 아무리 급한 일이 있어도 빼놓지 않고 행하는 이 지속적인 행동을 통해 마음의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 꾸준함을 통해 어떤 일이 벌어져도 흔들리지 않는 마음이 터득되기 때문입니다.

- 관련 페이지 :
- 청년백일학교에서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 청년백일학교를 후원합니다 : 자원이 있는 사람이 자원이 없는 사람을 도와주는 건강한 시스템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등록일
Total 5351 Posts
4,661
바다
9 23-12-04
4,660
도현
6 23-12-04
4,659
푸리
12 23-12-03
4,658
김선주
9 23-12-03
4,657
푸리
13 23-12-02
4,656
김선주
10 23-12-02
4,655
도현
5 23-12-02
4,654
도현
5 23-12-02
4,653
김선주
12 23-12-01
4,652
푸리
15 23-12-01
4,651
바다
8 23-11-30
4,650
바다
6 23-11-30
4,649
도현
5 23-11-30
4,648
푸리
10 23-11-30
4,647
김선주
8 23-11-30
4,646
김선주
14 23-11-30
4,645
김선주
9 23-11-30
4,644
김선주
8 23-11-30
4,643
김선주
7 23-11-30
4,642
김선주
9 23-11-30
4,641
도현
1 23-11-30
4,640
푸리
10 23-11-29
4,639
바다
15 23-11-29
4,638
바다
12 23-11-29
4,637
도현
3 23-11-29
4,636
푸리
11 23-11-28
4,635
도현
4 23-11-27
4,634
푸리
14 23-11-27
4,633
도현
3 23-11-27
4,632
푸리
12 23-11-26
통찰력 딜러/마스터 모심

신청분야

또래상담을 위한 통찰력 미니게임 보급, 통찰력게임 키트를 보급하는 딜러교육, 딜러와 미니게임 안내자를 교육하는 마스터 교육

문의 : 홀로스평생교육원
전화 : (055) 962-8821
팩스 : (0504) 200-7261
메일 : cpo@herenow.co.kr
홀로스 평생교육원 함양연수원 :
(055) 962-8821

보내실 내용 : 참가를 원하는 분야, 간단한 이력

기부 및 후원

계좌이체로 후원하실 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입력하시고 입금해 주세요.

후원금액 :

청년백일학교 후원 : 1계좌 120만원, 매달 5만원씩 2년간 후원하시면 청년들을 위한 백일학교 장학금으로 쓰입니다(회원으로 가입해야만 후원이 가능합니다).

문의 : 홀로스 평생교육원
전화 : (055) 962=8821
팩스 : (0504) 200-7261


청년 백일학교 신청
SCHEDULE
  • 제 1차 통찰력게임 퍼실리테이터 교육
    2018-04-08 13:0 ~ 2018-07-29 18:0

서브페이지 내용이 나오는 영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