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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일 학교에서는 끊임없는 일깨움과 힌트를 주는 안내자와의 생활을 통해 스스로 해내기 힘든 깨어있는 삶에 대한 자극을 지속적으로 받게 됩니다. 이를 통해 몸, 마음에 그 삶이 ‘배이도록’ 하면 이제 일상에서도 기존의 관성에 휘둘리지 않는 힘을 얻게될 것입니다. 이 일기 난에는 마음의 힘을 기르기와 일상의 통찰일기, 관성다루기 관련 글이 실립니다.

. 마음의 힘을 기르기 : 우리는 매일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작은 일이라도 꾸준히 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더라도 멈추지 않고 아무리 급한 일이 있어도 빼놓지 않고 행하는 이 지속적인 행동을 통해 마음의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 꾸준함을 통해 어떤 일이 벌어져도 흔들리지 않는 마음이 터득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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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 144일-나는 무엇인가?
by 바다 on 23:13:28 in 일기


-오늘의 주제: 나는 무엇인가? 

오늘은 컨디션이 안좋아서 몸을 움직이기보다 푹 쉬었다. 책보기, 잠자기, 나는 무엇인지 탐구하기를 번갈아 했던 것 같다. 오늘 오신 선생님과 저녁에 여러 이야기를 나누면서 정리된 것들이 있다. 어제 공허감을 느꼈다고 생각했는데 사실 상실감에 가까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익숙하게 딛고 있던 발판이 하나 사라진 것 같은 느낌이었다. 내가 누구인지 안다는 마음에 동일시 되어있을때를 잘 살펴보면 탐구를 통해 발견한 것들을 깨달음을 추구하는 나에 귀속시켜왔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탐구를 하는 나는 자아로써의 나라고 볼 수 없음에도 탐구가 끝난 후에는 ‘내가 발견했어’라고 주장했다. 그 앎이 실재적으로 적용되고 있다면 발견했다고 주장할 나또한 없었을텐데. 체험되긴 했지만 깊이 들어가지 못해 진정한 앎이 아닌 생각-신념으로 남아있는 것들을 붙잡고 그것을 발견한 나에 머물러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오늘 선생님과의 문답을 통해 발견한 것은 그렇게 안다는 느낌에 머물러 있을때 답답한 느낌도 함께 존재했다는 것이다. 이게 아닌 것 같은, 내가 뭔가 모르고 있다는 느낌도 함께 있었기에 답답한 느낌을 느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누구인지 안다고 여기는 마음에 머물러있었다는 것이 발견되니 그 답답한 느낌이 사라지면서 시원하고 기쁜 느낌과 행복감이 들어왔다. 선생님께서 그런 행복감과 기쁨은 부수적인 것이며 그렇기에 그 자체로 목적이 될 수 없는 것이라는 말씀을 해주셨다. 또 상실감을 느낄때 이 느낌이 왜 들어왔을까? 라고 질문하면서 그 느낌의 주객구조를 발견해보라고 말씀하셨다. 

비개인적 주체는 안다와 모른다도 넘어서 있다는 말씀을 해주셨다. 그 말씀을 들으니 나라고 여기고 있는 것들을 하나씩 하나씩 대상으로써 발견해나가는 과정이라는 것이 이해되었다. 안다는 마음에 동일시 되어있을때보다 모른다는 마음에 동일시 되었을때 다른 느낌들을 조금 더 대상으로써 잡아낼 수 있게 되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어떤 마음에 동일시되어 다른 느낌들을 대상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이라는 이해가 찾아왔다. 선생님께서 부분이 아닌 전체를 관찰해나아가라고 말씀해주셨다. 


-오늘의 감사 

오랜만에 선생님과 저녁모임을 하며 문답을 나누니 시간의 소중함에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혼자 생각했을때는 발견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선생님과 이야기 나누며 명확해지며 이치가 발견되었다. 내가 겪고 있는 지금의 과정에 마음을 써주시며 안내해주신다는 느낌이 들어 감사한 마음이 들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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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일 학교에서는 끊임없는 일깨움과 힌트를 주는 안내자와의 생활을 통해 스스로 해내기 힘든 깨어있는 삶에 대한 자극을 지속적으로 받게 됩니다. 이를 통해 몸, 마음에 그 삶이 ‘배이도록’ 하면 이제 일상에서도 기존의 관성에 휘둘리지 않는 힘을 얻게될 것입니다. 이 일기 난에는 마음의 힘을 기르기와 일상의 통찰일기, 관성다루기 관련 글이 실립니다.

. 마음의 힘을 기르기 : 우리는 매일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작은 일이라도 꾸준히 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더라도 멈추지 않고 아무리 급한 일이 있어도 빼놓지 않고 행하는 이 지속적인 행동을 통해 마음의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 꾸준함을 통해 어떤 일이 벌어져도 흔들리지 않는 마음이 터득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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