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세상을 위한 교육공동체
MEMBER LOGIN
공지사항
  1. 자생님의 함양수련원 정원 가꾸기 일기가 시작되었습니다.
  2. 통찰력게임 온라인에서 하기
  3. [소식지 42호] 생명력 카드-감사
  4. [소식지 41호] 창조적 통찰의 조건 속에 있는 사람
  5. [소식지 40호] 통찰은 경험에서 자유로울 때 일어난다
  6. [소식지 39호] 직관은 단편이다
1
1
[소식지13호] 통찰력게임의 핵심요소: 경험과 목적 그리고 의지력
by 홀로스 on 08:49:09 in 공지사항

  통찰력게임 소식지 13호 2018-5.pdf

 

 

자세한 내용 보기 :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은 위에 통찰력게임 소식지 11호 PDF 파일을 클릭하면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PC로 보시는 분들은 맨 아래쪽 'PDF기사보기' 배너를 클릭해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을 다운받았는데 보이지 않는다면, 아크로뱃 PDF 뷰어를 설치하세요.

(익스플로어 웹브라우저에서는 아크로뱃 버전이 맞지 않으면 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버전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크롬이나 다른 웹브라우저를 통해 확인하세요^^.그래도 열리지 않는다면 https://goo.gl/kwiBys 여기에 다양한 해결 방법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세요!)

 

 

 

통찰력게임의 핵심요소 :
경험과 목적 그리고 의지력


과거 경험經驗(지나가며 사실로 경험한 것) : 통찰력게임은 생명력 카드를 통해, 내 주제와 연관해 힘이 되어줄 과거 경험을 되살리는 순간이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카드에서 지난 경험들이 떠오른다. 거기서 새로운 뭔가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왜 그러한가? 정작 일이 일어나고 있는 동안에는 자신이 그 일 속에 포함되어 있어 전체 일이 돌아가는 것이 잘 보이지 않았지만, 이제 다 지나간 시점에서 과거 경험을 되돌아보면 일이 그렇게 일어나야 했던 전체 구조가 더 높고 넓은 안목에서 보이기 때문이다.


미래 목적目的(눈이 과녁을 향하는 것) : 게임에서 정한 자신의 주제는 앞으로 나아갈 미래의 길을 방향 잡아 준다. 내가 나아가야할 길인 목적을 분명히 하면, 전체 내 삶의 구조는 그 목적을 향해 재구성 된다. 목적이 분명하다면 일이 ‘현재 일은 그렇게 일어나도록 되어있다’라는 것은 없다. 일은 지나간 과거 경험으로 인해 형성된 나의 무의식적 패턴과, 나의 미래 목적과, 현재의 내 의지가 어우러져 일어난다.
특히 나의 목적이 무엇이냐, 내가 정한 방향이 무엇이냐에 따라 일은 크게 달라지게 되어있다. 왜냐하면 지나간 경험은 이미 일어났고, 현재 상황도 지금 벌어지고 있으므로, 거기에 내가 정한 목표와 목적이 얼마나 강한 의지로 진행되느냐에 따라 이 구조에 새로운 ‘전체’가 그려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지금 당신이 정한 ‘목적’이 앞으로 일어날 전체 그림의 중요한 해부도가 된다.


현재 통찰洞察(꿰뚫어 살펴 앎) : 원하는 미래 또는 원하는 목표 즉, 게임의 주제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여기에 통찰이 일어날 중요한 지점이 있다. 이 질문이 통찰력 게임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이 현재의 행동을 이루는 것이 바로 통찰력게임의 ‘깨어있기’, ‘어울리기’, ‘생명력’, ‘위기’이다.

목적을 이루기 위한 통찰이 깨어있기이고, 관계에 대한 행동이 어울리기이며, 이루기 위한 에너지가 생명력이고, 그에 대한 장애를 보고 넘어가는 것이 위기카드의 역할이다.

 

그러므로 통찰력게임에서 이 네 가지 카드가 지니는 의미는 대단하다. 바로 과거와 미래를 분명히 함으로서 현재 당신의 행동을 재구성하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현재가 미래의 주제에 맞추어 재구성되면 삶은 당신의 미래에 이루고자 하는 주제에 맞추어 재구성되게 된다. 이것이 바로 미래를 원하는 대로 ‘이루어가게’ 하는 게임의 핵심이다.

 


이원규 두손

Tag :


새댓글 쓰기

First Prev  1 2 3 4 5 6  Next End
통찰력 딜러/마스터 모심

신청분야

또래상담을 위한 통찰력 미니게임 보급, 통찰력게임 키트를 보급하는 딜러교육, 딜러와 미니게임 안내자를 교육하는 마스터 교육

문의 : 홀로스평생교육원
전화 : (055) 962-8821
팩스 : (0504) 200-7261
메일 : cpo@herenow.co.kr
홀로스 평생교육원 함양연수원 :
(055) 962-8821

보내실 내용 : 참가를 원하는 분야, 간단한 이력

기부 및 후원

계좌이체로 후원하실 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입력하시고 입금해 주세요.

후원금액 :

청년백일학교 후원 : 1계좌 120만원, 매달 5만원씩 2년간 후원하시면 청년들을 위한 백일학교 장학금으로 쓰입니다(회원으로 가입해야만 후원이 가능합니다).

문의 : 홀로스 평생교육원
전화 : (055) 962=8821
팩스 : (0504) 200-7261


청년 백일학교 신청
SCHEDULE
  • 제 1차 통찰력게임 퍼실리테이터 교육
    2018-04-08 13:0 ~ 2018-07-29 18:0

서브페이지 내용이 나오는 영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