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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일 학교에서는 끊임없는 일깨움과 힌트를 주는 안내자와의 생활을 통해 스스로 해내기 힘든 깨어있는 삶에 대한 자극을 지속적으로 받게 됩니다. 이를 통해 몸, 마음에 그 삶이 ‘배이도록’ 하면 이제 일상에서도 기존의 관성에 휘둘리지 않는 힘을 얻게될 것입니다. 이 일기 난에는 마음의 힘을 기르기와 일상의 통찰일기, 관성다루기 관련 글이 실립니다.

. 마음의 힘을 기르기 : 우리는 매일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작은 일이라도 꾸준히 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더라도 멈추지 않고 아무리 급한 일이 있어도 빼놓지 않고 행하는 이 지속적인 행동을 통해 마음의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 꾸준함을 통해 어떤 일이 벌어져도 흔들리지 않는 마음이 터득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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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몽) 32일-새로운 시간대로 들어설때 감지 느끼기
by 김성욱 on 21:23:24 in 일기

◎ 오늘의 진선미

 

 

 

 

1. 물에 비친 것(진실함)

 

지난번에도 찍었던 것 같은데, 연못을 보다보니 물 속의 금붕어가 보였고, 그 다음 그 물에 비친 하늘이 보였다. 글을 쓰면서 물도 볼 수 있었던 순간이었다는 것을 느꼈다. 진실한 느낌이었다.

 

당시에 느낀 것은 똑같은 것을 보더라도 금붕어를 볼 지, 물에 비친 하늘을 볼 지 내가 어떤 것에 주의를 주고 관심을 갖느냐, 기준을 어떻게 두고 사느냐에 따라 다르게 보일 것이라는 것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누구나 자신이 보는 것을 보는 것이고 그것은 자신만의 세계이다. 그것이 100일 학교에서 말하는, 바라보는 것은 내 마음의 상이라는 것의 한 측면일 것이다. 한 측면이라고 쓴 이유는 내 마음의 상이라는 개념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의 초점이, 느끼는 주체가 아니고 주체와 대상간의 관계일 것 같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쌓은 경험에서 느낀 것이 주체에 초점에 가 있는 것도 내가 쌓은 경험이 주체와 관련된 것들이 많아서 일 것이다. 백일학교에서 느끼는 연습을 하고 주체와 대상간의 관계를 인식하는 경험들이 많이 쌓이면 나중에 다시 연못을 보았을 때 주체에 초점을 맞춘 느낌을 받는 것이 아니라, 관계에 초점을 맞춘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그때가 왔으면 좋겠다.

 

그리고 연못을 보았을 때 금붕어와 하늘이 아니라 물이 눈에 들어오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정리하면 내가 어떤 경험을 쌓았느냐에 따라 대상에 관계되는 경험이 다를 것이고, 그것이 내가 보는 세상이 될 테니 경험을 잘 쌓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 개인적인 주제-감지로 살아가기, 주의를 의식화하기, 침묵의 느낌에 머무르기


행동


1. 아침에 100일 학교에 계시는 물방울님이 주차를 하시는 동안, 병원에 미리 가서 물방울님과 내 접수를 하였다. 물방울님의 주민등록번호를 몰라서 앞자리로만 접수를 했다. 그런데 물방울님이 오셔서 인포에 나머지 주민번호 뒷자리를 불러드렸는데 내가 미리 접수한 순서로 접수를 하지 않고 물방울님이 주민번호 뒷자리를 불러드린 그 시간에 접수를 하였다. 부당한 대우같아서 뭔가 감정이 솟아오려고 했고 그 감정을 느낄 지, 인포에 가서 따질지 고민하다가 그 감정을 느껴보았다.

현상


1. 물방울님께 들은 전후사정의 스토리를 인식한 그 순간에 감정이 올라오려고 했고 거기에 경계를 그렸더니 작은 감정이 잔잔하게 머물다가 사라졌다.

통찰


1. 감정이 올라오는 그 순간에 경계를 그리고 대상으로 바라보면 그게 내가 아니라는 느낌이 생기고, 그러면 감정은 쉽게 사라진다.

◈ 선생님께서 해주신 조언

 
1. 감정이 올라오는 그 순간을 잡기 위해서 평소에 감정에 경계를 그리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이 연습들의 효과는 실제 감정이 빠르게 올라오면서 증폭되는 사건과 만났을 때 오지, 평소에는 작은 감정들이기 때문에 느낌이 약하다. 그래서 유용함을 느끼는 것이 미미할 것이다.


◈ 자유주제-새로운 시간대로 들어설때 감지 느끼기

 


행동


1. 아침에 100일학교에 있는 개들의 개밥주러 갈 때, 병원에서, 차 안에서, 저녁에 일기를 쓸 때 느낌을 느꼈다.


현상


1. 시간대마다 분위기같은 느낌이 달랐다.


통찰


1. 시간의 느낌은 마음의 상이다.


◈ 선생님께서 해주신 조언

 
1.

1) 기분 등을 포함시키지 말고, 시간대라는 대상을 느꼈을 때 느껴지는 직관적인 느낌을 느껴야 한다. 그것이 대상의 느낌이다.

2) 이것과 저것을 보았을 때 바로 느껴지는 차이, 그것을 느낌으로 잡아내고 거기에 덧붙여진 정서적인 느낌은 자제하고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느낄 때는 호불호의 감정 역시 배제해야 한다.

3) 어떤 사물을 보았을 때 사물의 느낌이 눈에 보이는 곳과 마음에 느껴지는 곳이 있는데 마음에 느껴지는 곳에 경계를 그리고 느껴볼 것. 외부 사물은 눈에 보이니 경계가 쉽게 그려지는데 마음에 경계를 그리는 것은 처음에는 힘들 것이다.

4) 생각과 느낌 모두 대상이고 그것에 빠지는 주체가 있는데 생각에 빠지는 것과 느낌에 빠지는 것이 어떻게 다르냐고 선생님께 여쭤보았다. 생각은 어떤 이름표에 붙은 약한 느낌들에 빠져서 이리저리 옮겨다니는 것이고, 느낌에 빠지는 것은 한두가지 느낌에 깊이 빠지는 것이다. 주체가 대상에 빠진다는 것에서는 비슷하다. 100일학교에서 연습할 것은 주체가 대상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대상을 바라보며 느끼는 것이다. 여기서의 본다라는 것은 느낀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다보면 느낌을 보는 주체쪽이 점점 표면으로 드러난다. 핵심은 대상에 빠지지 말고 느끼라는 것이다.

♡ 오늘의 감사


1. 내 주관적인 기준으로 보았을 때, 부족한 나라는 존재에게 관심을 가져주고 위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

- 아침에 병원갈 때 차를 태워주시고 아침에 먹을 바나나를 챙겨주신 물방울님, 저녁에 식사와 설거지를 해주신 선생님, 안부 전화를 받지 않음에도 계속 전화를 걸어주는 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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